본문 바로가기
뇌와 탁월함

뇌와 기억 2: 장기 기억

by 그녀들의 아빠 2023. 3. 1.

장기기억(long-term memory)은 단기기억과는 달리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는 기억입니다.

뇌에서는 정보를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옮기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정보가 점차적으로 장기기억으로 저장됩니다.

 

장기기억은 크게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1) 명시적 기억(explicit memory): 직접적으로 의식하고 기억하는 것으로, 우리가 일상에서 말하는 기억입니다.

     예를 들면, 사실, 사건, 정보, 언어 등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명시적 기억은 또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 에피소드 기억(episodic memory): 특정한 경험에 대한 개인적인 기억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이 있었던 시간과

          장소, 사람, 느낌 등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 선언적 기억(declarative memory): 사실과 정보를 담는 기억으로,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기억하는 것입니다.

 

    2) 묵시적 기억(implicit memory): 일상적인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습관이나 기술을 의식하지 않고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동기술, 노래 가사, 타자기 등의 사용법 등이 그 예입니다. 묵시적 기억은 이전 경험으로 인해

         신경망이 바뀌어서 발생하며, 학습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형성됩니다.  

        묵시적 기억은 대개 뇌의 외양부인 대뇌피질보다는 대뇌 기저핵, 소뇌, 척수 등 더 낮은 수준의 뇌 영역에

         저장됩니다.  운동 기술의 개발, 조건부 반사, 긴장과 불안 상태에서의 자동반응, 감정 조절, 의사 결정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기기억은 뇌의 해마와 연관이 있습니다. 

해마는 명시적 기억을 담당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마가 손상을 입으면,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해마와 연결되어 있는 신경망들이 증가함으로써, 기억이 강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두엽 또한, 기억과 관련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전두엽의 전반적인 기능 중 하나는 집중력과 실행 기능, 즉 계획 수립, 문제 해결, 의사 결정 등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장기기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두엽은 또한 사건의 문맥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는데 관여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정보를 보았는지, 그리고 그 정보와 관련된 기억을 회상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두엽은 또한 짧은 시간 동안 발생하는 정보를 기억하는 단기기억과 장기적으로 기억하는 장기기억을 연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두엽의 손상은 짧은 시간 동안 정보를 기억하는 능력을 저하시키고, 장기기억을 형성하는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뇌와 탁월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와 기억 4 : 기억력 향상법(2)  (0) 2023.03.02
뇌와 기억 3 : 기억력 향상법 (1)  (0) 2023.03.02
뇌와 기억 1: 단기 기억  (0) 2023.03.01
뇌의 구조 4: 중뇌와 소뇌  (0) 2023.02.19
뇌의 구조 3 : 대뇌  (0) 2023.02.19

댓글